티스토리 블로그로 부업을 하면서 티스토리와 워드프레스 중에 무엇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 고민하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둘 다를 경험해 오면서 티스토리의 장단점, 워드프레스의 장단점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장점
1)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가장 큰 장점은 블로그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서버비를 매달 적게는 만원, 많게는 3만 원 이상을 지불해야 합니다.
도메인을 구입해서 티스토리 도메인에 씌워서 사용하더라도 일 년에 1만 5천 원 정도의 비용만 들어갑니다.
2) 가입과 세팅이 쉽다.
티스토리는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간편하게 가입과 개설이 됩니다. 세팅하는 방법도 블로그나 유튜브에 정보들이 많기 때문에 따라 하기만 하면 당장 시작할 수 있습니다.
3)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
글쓰기를 할 때 초보자도 쉽게 쓰고, 편리하게 사진을 넣을 수 있으며 누구나 조금만 배우면 자신만의 블로그를 꾸밀 수 있습니다.
4) 처음부터 트래픽이 나온다.
티스토리를 개설하고 3~4줄 글을 쓰고 나서 한 달 정도 묵혀두기만 하면 다음 최적화 블로그가 됩니다.
아무 글이나 써도 그 블로그는 다음에서는 최상단에 올라갈 수 있어서 초보자가 글을 쓰고 노출을 시키기에 좋습니다.
5) 에드센스를 달고 수익실현을 할 수 있다.
5번 장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티스토리를 한다고 보면 됩니다.
초보자도 티스토리를 개설하고 글을 20개 정도 쌓아두고 애드센스 승인 신청을 하면 승인이 납니다. 몇 번 반려되더라도 반드시 승인이 납니다.
구글 에드센스 코드를 여러분의 블로그에 달면 구글로부터 매 달 광고수입을 급여와 같이 받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단점
1) 카카오의 규제를 받는다.
티스토리는 다음 카카오 소유이므로 무료로 사용하지만 그들의 통제를 받습니다.
카카오가 우리 블로그에 자기들의 광고를 가장 좋은 상단에 올려서 우리글을 이용하여 자기들의 광고 수익을 가져갑니다.
그리고 다음에서 원하지 않는 글은 다음에서 아예 나오지 않도록 누락을 시킵니다(저품질).
2) 수입이 0원이 될 수 있다.
1번 단점과 같은 맥락에서 카카오에서 여러분 블로그의 글을 아예 노출시키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공들여 쌓은 글들이 모두 날아가버립니다.
당연히 에드센스 수입은 줄어들 것이고 다음에만 노출되는 블로그라면 몇 백 달러를 벌더라도 수입이 하루아침에 0원이 될 수 있습니다.
3) 자유도가 떨어진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라는 장점은 있지만 워프레스나 블로그 스팟에 비해 자유도가 떨어집니다.
다양한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없고 구글 서치콘솔,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빙 웹마스터에 색인을 수동을 해야 합니다.
물론 블로그 지수가 높을 경우에는 알아서 가져가지만 초기에는 모두 수동으로 색인을 등록해야 하는 수고를 해야 합니다.
티스토리 운영 방향에 대하여
이직도 티스토리를 해야 하나 고민하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오랫동안 티스토리를 운영한 중수, 고수들은 고민을 하고 많이들 떠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수입이 많이 줄어들었고 판교 화재 사건으로 인해 블로그에 문제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초보자라면 저는 티스토리나 블로그 스팟(블로거)를 추천합니다. 이 둘 중에서도 티스토리를 추천합니다.
그 이유는 블로그 부업을 시작할 때 지출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저처럼 퇴근 후에 1~2시간 짬을 내어 글을 쓰는 분들이 대부분일 텐데요,
노력과 시간대비 수입이 많지 않은 것이 블로그 부업입니다.
블로그 수입을 높이기 위해 수 백만 원짜리 강의를 듣거나, 비싼 전자책을 사거나,
워드프레스를 개설하여 매 달 서버비를 지불했음에도 효과가 없을 때 블로그를 포기하기 쉽습니다.
처음에는 무료 블로그인 티스토리와 무료 유튜브 강의를 들으면서 차근차근 글을 쌓아 올리시기 바랍니다.
자신이 쓸 수 있는 여러 가지 주제를 써보시고 그중에서 트래픽이 높고 광고 단가가 비교적 높은 것을 찾아서 메모해 두시기 바랍니다.
고단가 키워드만을 쓴다고 해서 여러분이 처음 만든 블로그가 상단에 올라가기는 어렵습니다.
때문에 다양한 주제의 잡블로그로 운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6개월에서 1년 정도 해 보시고 키워드 별 cpc가 높은 것을 추려내면서 쓸만한 주제를 선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때부터는 블로그 스팟이나 워드프레스를 개설하여서 단가가 잘 나오는 주제별로 워프와 블로그 스팟에 글을 쌓아가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는 초보자가 앞으로 워드프레스와 블로그 스팟으로 가기 위한 테스트 과정으로 쓰기에는 좋은 블로그라고 생각합니다.
글을 마치며
티스토리 블로그 장점 단점 및 블로그 운영 방향에 대해 적어보았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하기에는 티스토리의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습니다.
그리고 중수, 고수로 넘어가면서 다음포털을 넘어서 구글, 네이버 노출을 하게 될 것인데 그 과정을 티스토리 안에서 무료로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 부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스토리 블로그 부업 100만원 아직 가능할까? (3) | 2024.08.07 |
---|